율법과 은혜

관련 성경 구절

율법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?

 

로마서 3:19,20 -“… 그래서 누구든지 변명할 말이 없게 되고, 온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됩니다.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. 왜냐하면 율법은 우리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주기 때문입니다.

로마서 4:15 – “율법은 하나님의 진노를 야기하지만, 율법이 없다면 율법을 범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.

 

로마서 5:13,20 – “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시기 전에도 죄가 세상에 있었지만,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습니다. 율법은 범죄를 증가시키려고 들어왔습니다. …”

로마서 7:5,7-9,13 – “… 율법이 우리 몸 속에서 죄를 지으려는 욕망을 … 일으켰습니다. … 율법이 없었다면, 나는 죄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. 율법이 “탐내지 마라”고 말하지 않았다면, 나는 탐내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. … 율법이 없다면, 죄는 죽은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. … 계명이 들어오자 죄가 살아났고, … 그리하여 죄는 계명을 통해 한층 더 죄의 참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입니다.

고린도전서 15:56 – “…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.”

갈라디아서 3:19,24 – “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을 위해 있습니까? 율법을 사람에게 주신 것은 … 죄가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서입니다. …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까지는 율법이 우리의 선생이었습니다.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오신 뒤에는 우리가 믿음으로 인해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히브리서 10:1,3 – “율법은 앞으로 오게 될 좋은 것들의 그림자에 불과하며… [율법의] 제사는 해마다 자기의 죄를 생각나게 합니다.

요한일서 3:4 – “죄를 짓는 나는 하나님의 법을 깨뜨리는 사람입니다. …”

l  Bauer, Arndt, Gingrich, Danker – p.877A

율법은 어떻게 실현되는가?

마태복음 7:12 – “다른 사람이 너희에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, 너희가 다른 사람들에게 모두 해 주어라.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내용이다.

마태복음 22:40 – “모든 율법과 예언자들의 말씀이 이 두 계명에서 나온 것이다.

누가복음 10:25-37 – 선한 사마리아 사람 이야기

로마서 8:3,4 – “율법이 … 할 수 없었던 것을, 하나님께서는 … 자신의 아들을 … 보내심으로써 행하셨습니다. … 우리에게 율법의 의로운 요구들이 완벽하게 이루어졌습니다.”

로마서 13:8-10 – “…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율법을 온전히 이룬 것이나 다름없습니다. … 이 모든 계명은 ‘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’는 하나의 말씀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. …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.

갈라디아서 5:14 – “모든 율법은 ‘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’ 하신 한 계명 속에 다 들어 있습니다.

갈라디아서 6:2 – “여러분은 서로 다른 사람의 짐을 들어 주십시오. 그것이 그리스도의 법을 이루는 길입니다.

야고보서 2:8 – “모든 법 위에 우선되는 법이 있습니다. … ‘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.’ 만일 여러분이 이 율법을 지키면, 잘하는 것입니다.

마태복음 5:17 – “… ‘나는 [모세나 예언자들의] 말씀을 깨뜨리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.’

율법의 지배 아래에 놓여있지 않은 사람은 누구인가?

로마서 6:14 – “여러분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으므로, …”

로마서 7:4,6 – “… 여러분들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해 죽었습니다. … 이제 우리는 우리를 가둔 율법에 대해 죽고, 율법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기록된 문자에 따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깁니다.”

로마서 10:4 – “그리스도께서는 … 율법의 마침이 되셨습니다.

갈라디아서 2:19 – “… 나는 율법에 의해 죽었습니다. 내가 율법을 향해 죽은 것은 하나님을 향해 살기 위한 것입니다.”

갈라디아서 3:13 – “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이 우리에게 씌운 저주를 거두어 가셨습니다.

갈라디아서 3:25 – “이제 믿음의 길이 나타났으므로, 다시는 우리가 율법에 갇혀 있을 수 없습니다.

갈라디아서 5:18 – “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살면, 여러분은 율법 아래에 있지 않게 됩니다.”

에베소서 2:14-15 – “… 이전에는 마치 둘 사이에 벽이 가로놓여 있는 것 같았으나,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몸을 내어주심으로써 그 미움의 벽을 허물어뜨리셨습니다. … 예수님은 이러한 율법을 폐하셨습니다. …”

히브리서 7:18-19 – “옛 계명은 … 이제 폐지되었습니다. … 이제 우리는 더 나은 소망을 받았고, …”

“은혜 아래에 있다”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?

로마서 7:6 – “… 우리는 … 성령의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깁니다.

로마서 14:14 – “내가 주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확신하기로는, 그 자체로 부정한 음식은 하나도 없습니다. …”

로마서 14:2,22 – “자기가 가지고 있는 믿음에 따라 모든 음식을 먹는 사람이 있지만, … 스스로 옳다고 믿은 일을 할 때, 자신을 정죄하지 않는 사람은 복 있는 사람입니다.”

고린도전서 6:12 – “‘내게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.’ … 하지만 모든 것이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. ‘내게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’고 하지만, 나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제재를 받지 않을 것입니다.”

갈라디아서 5:1,13 – “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해방시키셔서 우리는 자유롭게 되었습니다.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부르셔서 자유인이 되게 하셨습니다.

히브리서 8:12,13 – “‘나는 … 그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.’ 하나님께서 이것을 새 언약이라 부르시고, 첫 번째 언약은 옛 언약으로 돌리셨습니다. 낡고 오래된 것은 사리지게 마련입니다.”

히브리서 10:1,2,9,14,17 – “예수님의 희생으로 예배 드리러 나오는 사람들은 완전하고, 제물을 드리는 일은 그쳤고, 예배 드리는 사람들이 깨끗하여져서 더 이상 죄의식도 느끼지 않는다. (1) …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제도[은혜]를 세우시려고 첫 번째 제사 제도를 폐지하신 것입니다. … 한 번의 제사로 그는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완전하게 하셨습니다.‘그들의 죄와 악한 행동을 내가 다시는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’

요한일서 3:6,9 – “… 그리스도 안에 사는 사람은 더 이상 죄를 짓지 않습니다. 만약 그가 계속해서 죄를 짓는다면, 그는 그리스도를 진정 이해하지 못한 것이며, 또한 그리스도를 알았다고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. … 하나님께서 누군가를 그의 자녀로 삼으셨을 때, 그 사람은 더 이상 죄를 짓지 않습니다.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새로운 삶의 씨가 그의 안에 머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. 그는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죄를 짓고 살 수 없습니다.

요한일서 3:19-21,24 – “이른 통해 우리가 진리에 속하였음을 알 수 있게 되며, … 우리의 양심이 우리를 책망하는데, 우리의 양심보다 크시며, 또한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더 우리를 책망하시겠습니까? 사랑하는 친구들이여, 만약 우리가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다면, 우리는 아무런 두려움 없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. …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? 우리는 그것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알 수 있습니다.”

요한일서 5:18 – “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계속해서 죄를 지을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. …”

“은혜 아래에 있는”우리가 책임져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?

마태복음 22:37,39 – “‘네 모든 마음과 모든 목숨과 모든 정성을 다해서, 네 하나님을 사랑하여라. ‘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여라.’” (2)

로마서 14:19,22 – “… 우리 모두 화평함을 이루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씁시다. … 여러분에게 어떤 신념이 있다면 그것은 여러분과 하나님 사이의 일로만 간직해 주십시오. …”

로마서 15:2 – “우리 각 사람은 이웃을 기쁘게 하되, 그에게 유익을 끼치고 덕을 세워야 합니다.”

고린도전서 8:9 – “… 여러분에게 있는 자유를 행사할 때 그것이 믿음이 약한 성도들에게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.”

고리도전서 9:19,22 – “나는 자유인이며, 어느 누구에게도 매어 있지 않습니다. [(3)] 그러나 나는 되도록 많은 사람을 얻기 위해 스스로 많은 사람의 종이 되었습니다. … 내가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과 같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모든 방법을 다하여 그들 중에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기 위해서였습니다.”

고린도전서 10:24,31 – “누구나 자기 이익을 구해서는 안 되고,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야 합니다. …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, 무엇을 하든지,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십시오.

갈라디아서 5:13,16 – “ … 그 자유를 육체의 욕망을 채우는 기회로 삼지 말고, 사랑으로 서로 섬기십시오. … 성령을 따라 사십시오.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살지 않게 될 것입니다.”

히브리서 10:24,25 – “서로 돌아보고 사랑을 베풀며 선한 행동을 하도록 격려합시다. … 교회의 모임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. … 서로를 격려해야 할 것입니다.”

요한일서 3:22,23 – “…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을 지켰고,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들을 했기 때문입니다.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, 그분이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.

율법의 한계는 무엇인가?

갈라디아서 2:16,21 – “…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… 율법을 지켰기 때문이 아닙니다. 율법으로는 어느 누구도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습니다. …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다면, 그리스도께서도 죽지 않으셨을 것입니다.”

갈라디아서 3:11,12,21 – “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함을 어디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.율법은 믿음에서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. … 만약 사람에게 생명을 주는 율법이 있었다면, 우리는 그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었을 것입니다.”

히브리서 7:19 – “(모세의 율법으로는 아무것도 완전하게 할 수 없습니다.) …”

히브리서 10:1 – “율법은 … 완전한 모양이 아닙니다. 율법 아래 있는 사람들은 .. 완전해질 수는 없습니다.”

고린도전서 15:56 – “…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.

율법 아래로 돌아갈 때 우리가 받는 결과와 고통은 무엇인가?

갈라디아서 3:2,3,10 – “… 여러분은 어떻게 성령을 받았습니까? 율법을 지켜서 받았습니까? … 성령 안에서 살기 시작하다가 이제 와서 다시 자기 힘으로 살려고 하다니, 여러분은 참으로 어리석습니다. …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은 다 저주를 받습니다.

갈라디아서 5:1-4 – “… 굳게 서서 다시는 율법의 종이 되지 마십시오. … 여러분이 할례를 받고 율법으로 돌아간다면, 그리스도는 여러분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. … 여러분이 만약 할례를 받는다면, 여러분은 율법 전체를 지켜야 합니다. 여러분이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한다면, 여러분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.

빌립보서 3:8-9 – “…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나는 모든 것을 버렸습니다. 모든 것이 쓰레기처럼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이제 압니다. … 내가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께 구원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. 하나님은 내 믿음을 보시고, 나를 의롭다 하시며 자녀 삼아 주신 것입니다.”

골로새서 2:16-18, 20-23 – “…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것이나,안식일을 지키는 문제에 있어서, 사람들의 말에 얽매이지 말기 바랍니다. 이런 것들은 오실 그리스도를 보여 주려는 그림자에 불과합니다. …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여러분은 이 세상의 헛된 규칙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입니다. 그런데 왜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처럼 행동하십니까? 왜 아직도 ‘이것은 붙잡으면 안 된다’, ‘저것은 맛보아서는 안 된다’, ‘만지지도 말라’ 하는 등의 규칙에 얽매여 있는 것입니까? … 그것을 따르는 사람들이 훌륭해 보일지 모르나, 그것은 다 사람들이 만든 종교적 관습들입니다. … 마음으로 파고드는 악한 욕망과 죄를 이겨 내게 할 수는 없습니다.

더 듣고 싶으세요? 아래의 사이트에 와보세요.

http://www.begracefull.com/

읽으시면 도움이 될 성경구절

로마서 3:31; 7:1-4; 골로새서 3:14; 디모데전서 1:8-9; 야고보서 2:9-11

(1) 1절과 2절의 내용으로 명백하게 추론할 수 있는 문장입니다.

(2) 율법은 어떻게 실현되는가?에서 참조하세요.

(3) NASV 성경 버전에는 “사람들”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지만, 그리스어 원문 성경에는 단지 유추만 가능합니다.


Love! Love! Love!

2 Comments on 율법과 은혜 관련 성경 구절

  1. zelia says:

    To Love and Be Thankful are monozygotic twins . (zelia maqsizu)

Translate »
mapes_ina@mailxu.com dauphinais_ching@mailxu.com
%d bloggers like this: